갑상선은 턱 아래에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장기다. 신체 대사를 조절하고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갑상선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4가지를 소개한다.
해조류갑상선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바로 요오드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각종 갑상선 질환 위험이 커진다.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해조류를 적당량 먹어준다면 갑상선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다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에는 병을 악화시킬 수 있어 해조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갑각류새우나 게, 바닷가재 등 갑각류에도 요오드가 매우 풍부하다. 특히 새우의 경우 85g 정도를 먹으면 하루 요오드 섭취 권장량(150ug)의 20%를 보충할 수 있다. 아울러 갑각류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는 아연이 풍부해 체내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돕는다.
채소각종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갑상선이 호르몬을 분비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다. 시금치, 상추와 같은 채소에 마그네슘이 많다. 식단에 조금씩 포함해서 먹는다면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베리블루베리나 블랙베리에는 식물성 화합물인 폴리페놀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큰 도움을 준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 노화가 유달리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베리를 적당히 먹는다면 노화와 각종 질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